창업에는 큰 단점이 있다.
잘못하면, 인생 망칠 수가 있다.
하고 싶은 분야의 전문기업에 들어가서 5년만 썪어라.
그래야 눈이 뜨이기 시작한다.
Campus CEO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아이디어 내는 것을 지켜보면,
다 거기서 거기다. 아직 경험이 적기 때문에 볼 수 있는 것이 적은 것이다.
그럼 왜 창업을 해야 하는 걸까?
정치적인 부분 빼고.
각 정권마다 정책적 사업이 있다.
이명박 정권 의 정책적 사업 4대강 '14조'
박근혜 정부 들어와선 창업 사업.
10조도 못 쓴다.
발명 -> 발견 (고객의 니즈를 발견하는 것. 섬세한 관찰력이 필요하다.)
건축 -> 설계
기획자가 중요하다
사장은 돈을 낸 사람이다
사장은 어디에나 있다
벤처를 왜 하는가?
남들이 없는 아이디어나 기술이 있어서!
Unmet Needs 가 있어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존재해서!
벤처는 돈 넣고 돈 먹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이 누굽니까, 시장이 어떻게 됩니까 라고 묻는다.
제품, 상품매출
제품과 상품의 차이
애플의 제품.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의 70%가 한국산이라고 애플 제품이 한국산인가?
아니다.
"제품 말고 아이디어를 팔아라"
만들어 팔든. 끼워팔든.
제품을 파는 놈이 중요하다.
아이디어가 중요한 게 아니라 기획이 중요하다
어떻게 그 아이디어를 선별하고, 개량할 것이고, 가다듬었는지가 중요.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process, frame 을 기획하는 게 중요.
요즘 Lean Startup 방식이 대세.
Lean Startup
"일단 빨리 제품을 런칭하고, 유저들에게 피드백 받고, 그걸 반영하여 다시 내놓고, 다시 피드백 반영하고 등을 반복"
Lean Startup 이 가능한 이유?
제조업 중심의 사업은 Lean Startup 이 불가하다.
소프트웨어 중심 사업은 버그 고치는 건 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Lean Startup 이 가능한 것.
코드해서 플랫폼에 올리면 유통 끝이니까.
Biz Planning 10 대 절대원칙
#1
만유인력(중력)의 법칙
-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 돈은 이자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2
Give & Take 의 법칙
- 세상에 공짜는 없다
- 싼 게 비지떡, 공짜는 개떡
1G
2G
사업(3G 모델)
Platform (4G 모델) - where
#3
위치에너지의 법칙
- 모든 물체는 위치에너지를 갖는다
- 에너지 불변의 법칙
비지니스를 잘 만드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잘 '유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4
생산자에서 서비자 이동
- 원시시대부터 인간의 조직이 발전하면 할 수록
- '현물'을 가진 자에서 '가치'를 가진 자로 사회의 중심이 이동
- 생산자 중심의 사고에서 고객중심의 사고로 이동
"손님은 왕이다"
니즈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표출된 니즈'와 '잠재적 니즈'라는 게 존재한다.
고객의 니즈는 계속 변하고 발전한다.
#5
빈익빈, 부익부의 가속화
-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동네상권이 망하는 건 세상의 이치다.
- 1등이 다 먹게 되어있다
- 정보의 소통이 원활해 짐으로 인해
- 소수의 승자 독식의 시대 가속화
- 파레토의 법칙의 극단화
- 모든 산업의 1등의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는 현상 가속화
- "1등이 아직 시장의 70% 이상을 먹지 않았으면 아직 시장이 '성숙' 안 되었다"고 이야기한다.
#6
혁명은 새로운 무기를 통해
- 농경사회 -> 산업사회 -> 지식기반사회 -> 융합사회
어떻게 카톡이 감히 네이버를 위협할 수 있는가?
모바일이라는 새로운 플랫폼! 새로운 무기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면, 기존의 강자를 물리칠 수 있다.
기존의 강자는 기존의 플랫폼에서의 강자에 불과하기 때문.
#7
혁명은 인간의 행복을 향해
- 혁명은 '대명분'을 가져야 한다.
- 고구려의 개국, 고려의 개국, 조선의 개국, 공산당혁명, 5-16 쿠데타 모두,
모두가 잘 사는 나라,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세상을 위한 혁명이었음.
-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간의 평화와 행복을 위해 혁명과 전쟁이 시도되었음.
고객을 행복하게 해줄까??
너만 배 부르게 하려는 사업 아니야?
'대의명분'이 필요하다.
'대의명분'만이 모든 사람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동기가 있기 때문
대의명분이 있어야지만 사람들이 모인다.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페이는 덜 받더라도, 연체되어 받고 있지 못하고 있더라도 도와준다.
'대의명분'을 축적하는 데 1년이 걸렸음.
#8
호가호위
- 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빌려 호기를 부린다는 뜻으로, 남의 세력을 빌어 위세를 부림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빌려
호기를 부린다는 뜻으로, 남의 세력을 빌어 위세를 부림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빌려 호기를 부린다는 뜻으로, 남의 세력을
빌어 위세를 부림
#9
Open Innovation
- 보수화된 피라미드의 구조에서 원형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새로운 원탁의 개방형 리더쉽 변경
- 폐쇄형 융합에서 개발형 융합으로
좋은 사업 아이템을 만드는 과정
1) 소비자의 Needs 를 발견하라
2) 소비자의 Needs 를 강화하라
3) 소비자의 Needs 를 만족시킬 제품을 창조하라
4) 새로운 Trends 를 창조하라
5) 문화 Code 로 만들어라
닌텐도 사례
- 노령화사회 -> 치매문제 -> 두뇌게임기 -> 오락기
좋은 아이템의 성공조건
- 모든 시장의 Player 를 만족시킬 수 있는 Win-Win 전략
창조적 파괴
미국의 경제학자 슘페터의 기업가정신
- 새로운 생산방법과 새로운 상품개발을 기술혁신으로 규정하고,
- 기술혁신을 통해 창조적 파괴에 앞장서는 기업가를 혁신자로 보았다.
사업 Bible 책 2개
1) Lean Startup
2) 비지니스 모델의 탄생 (Ted 에서 강연한 것도 있음)
Q) 플랫폼 이야기 하셨는데, 플랫폼 이후의 모습은 어떤 걸 예상하시나요?
A)
"지식사회가 되면서,
전문가 아닌 놈이 없어졌다.
지식의 권위가 땅에 떨어짐
국가대표 축구게임하면 개나 소나 다 국가대표 선수이고, 감독이다.
그래서 본인은 두리뭉실한 이야기. 방향성만 이야기함.
SNS 로 인해 대중이 리더십을 갖게 되었다.
이젠 개인이 리더십을 가지지 못한다."
이제 앞으로는 두 개 이상의 직업을 갖게 된다.
'수익성' 과 '가치'를 지닌 두 일을 하게 된다.
준전문가 플랫폼 서비스.
WRITTEN BY